티몬의 '쉬운 환불'에 두번 우는 영세 자영업자들

판매자분들이 겪는 갑질사연을 공유하고 서로의 지혜를 구해 볼까요?

티몬의 '쉬운 환불'에 두번 우는 영세 자영업자들

소비자 환불은 하루 만에, 판매자 보상은 한 달도 넘게?


소셜커머스에서 구매가 이뤄질 때 경제 주체는 셋이다. 소비자와 판매자, 그리고 그 중간을 이어주는 소셜커머스. 환불도 세 주체의 동의를 모두 얻는 게 일반적이다. 구매자가 환불을 신청하면 소셜커머스는 이 사실을 판매자에게 전달하고 판매자의 동의를 거쳐 절차가 진행되는 것이다. 그러나 티몬에서 두 가지 경우는 예외다. 상품이 '누락'되었거나 '품절'된 경우가 그것이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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